두번째 소금, 제대로된 소금을 드시고 계신가요? 소금의 누명을 벗기겠습니다

소금: 천연 미네랄 보충제

천일염은 일반 소금에 함유된 나트륨, 염화물, 요오드 말고도, 인, 마그네슘, 칼슘, 포타슘, 브롬, 붕소, 아연, 철분, 망간 등, 무려 60종류 이상의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모두 신체의 정상적인 활동과 활기 있는 일상을 위한 필수적 요소들입니다.

나트륨은 섭취 시 몸속 물과 함께 결합하여 우리 세포에 필요한 수분을 채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포타슘 또한 우리 몸의 신경 전달 물질을 생성하고 근육 수축 기능을 돕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성분이 결핍되면, 우리는 기능하지 못하는 그저 한 덩이 감자에 불과하겠죠.

출처: Pexels

요즘 사회에서 소금은 불행히도 두 가지 이유로 굉장한 불명예를 안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로는 수분을 머금는다는 이유로(사람들은 붓기 때문에 이 부분을 걱정하지만, 다르게 생각해 보면 그만큼 우리 몸에 수분을 더 공급해 주는 것을 의미하죠), 두 번째 이유로는 혈압을 높인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이 두 가지 이유는 실질적으로 보면 틀린 말을 아닙니다. 몸속에 저장된 나트륨이 많을 경우, 그만큼 수분을 많이 저장하게 됩니다. 혈액도 좀 더 걸쭉해지죠. 동시에 혈압도 오르게 되는 데, 이는 그만큼 걸쭉해진 혈액을 펌프질하는 데 더 많은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과연 그게 큰 문제가 될까요?

높은 혈압은 물론 심혈관 질환과 관계가 있지만 과거에 진행된 여러 유명 임상 연구의 대부분이 소금 섭취량 절제가 직접적으로 심혈관 질환 발병률과 이로 인한 사망률을 크게 감소시킨다는 부분에 대해 큰 입증 결과를 내놓지 못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후 약 11,346명의 인구를 대상으로 진행된 2건의 임상 실험 또한 위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결과를 내놓았다고 합니다.

출처: Pexels

높은 소금 섭취량이 여러 가지 질환에 대한 상호 관계를 일으킬 수는 있어도 특정 질환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는 확실히 주장하기 어렵다는 거죠. 높은 혈압은 비만과 상호 관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비만은 심장 질환과 관계가 있죠. 그러나 소금 섭취량 증가로 인해 발병된 혈압 증가가 심장 질환과 직접적 관계가 있다는 건 아직까지도 증명되지 못했습니다

이 책에서 앞으로 더 다룰 예정이지만, 당국의 많은 전문가들은 시민들에게 이런 영양 관련 지식에 대해 조금 잘못된 조언들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관련 서적을 찾아보면 바로 나올 수 있는 상식적인 지식들을 좀 더 인용할 필요가 있는 듯하네요. 거의 수 천 년간 소금은 우리 영양에 무척이나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고대 로마 시대의 군인들은 노동에 대한 월급으로 소금을 받았을 정도로 그 가치가 상당했죠.

소금을 뜻하는 ‘salt(솔트)’봉급을 의미하는 ‘salary(샐러리)’가 ‘sal’이라는 동일한 라틴 어원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과거 서양 문화에서는 사람의 가치나 쓸모에 대해 설명할 때 소금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비유하기도 하였죠.

그러면 소금이 어떻게 이토록 큰 의미를 지니는 걸까요? 군인들이 전쟁을 위한 고된 훈련을 받으며 하루 종일 땡볕에서 무거운 갑옷을 입고 칼을 휘두르다 보면, 내내 흘린 땀으로 손실된 수분과 미네랄을 보충해야 하는 데, 이를 위해선 소금만 한 것이 없었죠.

출처: Pexels

소금을 과량 섭취한다는 게 가능할까요?

물론 가능하죠.

세상의 그 어떤 보약도 과하게 복용할 겨우 독이 되듯이 소금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미네랄이 풍부한 종류의 소금일 경우, 다량을 섭취한다고 해서 전문가들이 경고하는 만큼 그리 몸에 크게 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수백 년에 걸쳐 쌓인 침전물에서 채취된 분홍 및 히말라야 소금 같은 경우는 각종 미네랄을 포함해 그 고유의 분홍 색깔을 만들어내는 요소인 철분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철분이 부족한 여성의 경우, 이 분홍 소금을 이용해 요리를 하고 음식에 간을 해 섭취하게 되면 철분 섭취에 굉장한 도움이 될 수 있죠. 시중에 파는 일반 소금 또한 건강한 원료에서 캐낸 소금이라면 이 역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