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하루를 좌우하는 아침식사

“아침식사 거르고 계신가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사회에서 저녁 과식, 야식 만큼이나 건강상의 문제로 꼽히는 것이 바로 아침 결식이죠! 아침 식사는 하루의 에너지 대사부터 집중력과 심혈관 질환 예방까지 다양한 건강 지표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꼭 잘 차려진 밥상이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약 400Kcal ~ 600Kcal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해서 간단한 빵 또는 선식, 과채류 스무디, 감자 고구마로 섭취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천천히 흡수되는 복합당 형태의 탄수화물의 섭취는 하루에 필요한 신진대사에 시동을 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잠을 자는 7~8시간 동안 음식물의 섭취가 없었고 아침 공복 중에는 혈당이 다소 떨어져 있게 돼요. 때문에 갑작스러운 단순당의 섭취는 오히려 혈당을 급격히 올려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지방으로 전환되기 쉬운 상태가 되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단순당>
밀가루 빵, 과일잼, 과일주스, 초콜릿 시리얼바 등 빠르게 단 맛을 내는 음식
<복합당>
잡곡, 통곡물 빵, 껍질째 먹는 과일 등 씹을수록 단 맛이 나는 음식

“탄수화물은 최적의 뇌 에너지원”

우리의 뇌는 포도당과 케톤을 에너지로 사용합니다. 최근 저탄고지, 케토제닉 다이어트를 통해 많이 알려지고 있는 것이 케톤인데요, 사실 케톤은 아세톤 계열의 몸을 산성화 시키는 물질입니다. 케톤식은 뇌전증 환자식으로 제공되던 식이요법인데 최근 당 섭취의 문제가 이슈화 되면서 탄수화물 섭취를 최대한 절제하고 지방을 주로 섭취하는 방식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지요!

케톤은 체내에서 지방의 대사 산물로써 만들어지는 물질인데요, 결국 대사를 통해 뇌까지 전달되는데 시간이 소요되기도 하고 세포를 산화 시키기 때문에 인체에서도 포도당을 우선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더욱 발달되어 있습니다. 아침부터 집중력과 이해력이 요구되는 학습, 업무를 하는 사람이라면 아침에 섭취하는 건강한 탄수화물로 구성된 식사를 꼭 챙기셔야 합니다.

그럼, 아침식사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볼게요!

  1. 소화기능과 배변기능 원활
    자는 동안 멈추어 있던 소화기관들을 깨워주며, 장의 연동운동을 통해 아침 배변에 효과를 높여줍니다.
  2. 뇌의 기능 향상
    뇌의 첫 번째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실제 집중력과 이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많이 있습니다.
  3. 살이 잘 찌지 않는 몸
    아침 식사는 세포에게도 첫 끼니입니다. 세포가 굶주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몸의 기아 상태로 받아들여 적게 먹어도 지방으로 저장하려는 습성이 발달됩니다.
    반대로 규칙적인 아침 식사를 하게 되면 굳이 저장하지 않는 몸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4. 안정감 있는 컨디션 유지
    아침 결식으로 인한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혈압, 혈당, 호르몬 밸런스까지 영향을 주어 에너지 대사, 피로감, 감정과 기분도 예민 해질 수 있습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실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침 식사의 유,무에 따라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27배나 차이 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뭐니뭐니 해도 아침은 밥”

한식 차림의 아침밥을 섭취했을 대 뇌 신경 생장인자가 25% 증가
기억력, 학습효과, 컨디션 조절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은 약 11%, 가바 약 13% 증가
주의 집중력과 이해도 검사 결과에서도 아침을 먹지 않은 학생에 비해 5배 향상
농촌 진흥청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아침부터 밥을 차린다고 하면 거창하고 불편해 보일 수 있겠으나 간단한 밑반찬 또는 아침에 먹기 좋은 메인 반찬을 미리 구비하여 혼합 잡곡 형태의 밥으로 드신다면 정말 보약이 따로 없는 셈이죠!

작은 것부터 실천해 보세요. 아침에 일어나 물 한 잔과 잠깐의 여유로 즐기는 아침 식사로 건강하고 성공적인 하루를 보내시길 바랄게요~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