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 상쾌하지 않다면? 당신의 하루, 24시간의 주도권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물, 빛, 음식 제대로 된 시작이 반이다.

아리스토텔레스
https://pixabay.com/

여러분이 아침에 기상하는 방식은 그날 하루의 톤을 결정합니다.

혹시 아침에 침대에서 나와 무엇부터 하시나요? 곧바로 휴대폰을 켜 소셜미디어를 보시나요? 아니면 하루에 대한 목표와 미션을 떠올리고 이를 실행할 방법을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은 이제 새 하루를 맞아 이 하루의 온전한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니 얼른 그 수분 섭취부터 하세요. (그 커피는 내려놓으시고요!) 그런 뒤에는 빛을 충분히 쬐어주고 몸을 움직이며 여러분의 신체 리듬을 다시 설정해 주세요. 여러분이 일어난 후 약 20분간 시행한 이 모든 것들이 바로 오늘의 전쟁으로부터 여러분을 무장시켜주는 갑옷이 되어줄 것입니다.


잃어버린 주도권

예전에만 해도, 아주 추운 지역에 살았었다면 아침에 주차해둔 차에 바로 타는 즉시 엔진에 시동을 걸고 곧바로 질주를 시작하는 일은 매우 어리석은 행동이었죠. 엔진과 차 내부를 적절히 달구어 주지 않은 채로 도로를 마구 누비는 행위는, 차 내부 부품들을 망가뜨리고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낳게 되기 때문이죠.

엄청난 엔진에 온갖 화려한 내부 구성으로 가득 찬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시동을 건 후 30초에서 60초 정도 차량에 열이 돌게끔 해주고 갓 출발할 땐 너무 급하게 밟지 않는 게 좋다고 권유하죠.

적어도 여러분이 차량의 수명이나 최대 성능을 생각한다면요.

요즘 이토록 간단한 가이드라인을 실제로 실천하면서

출발 전 차를 미리 덥히는 사람들이 몇 명 정도 될 것 같으신가요?

아마 일어나기 전 우리 몸에 적절한 시동을 걸어주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의 수와 동일할 거라고 봅니다.

https://pixabay.com/

현대 사회 속 우리는, 우리가 모는 자동차만큼이나 스스로의 몸을 너무 함부로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지어 우리 몸은 자동차처럼 20년간 실컷 아무렇게나 몰고 다니다 원하면 언제든 신형 모델로 갈아치울 수 있는 것도 아닌 데 말입니다. 참 안타까운 일이지 않나요? 또 자동차 정비사에게 돈을 내고 차량 점검을 받듯이 신체의 건강을 위해 열심히 의사에게 돈을 지불하죠. 어쨌든 양쪽 다 그리 쓰고 싶지 않은 돈이긴 하지만요. 여기서 우리가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는 많은 사람들이 보내는 평소 하루의 가장 첫 몇 시간만 간단히 들여다보아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 아침에 기상했을 때 흔히 느끼는 게 무엇일까요?

네, 바로 갈증이죠.

정상적인 수면에 잘 들었다면 아마 최소 약 7시간 이상 동안 우리는 물 한 모금도 마시지 않은 상태일 겁니다. 집 상태가 건조하다든지, 지난 저녁에 운동을 했다든지, 혹은 지인들과 지난밤 그 광란의 파티를 즐기기라도 했다면 이미 몸에 수분이 꽤나 부족한 상태에서 침대로 곧장 돌진했겠죠. 그날밤 얼마나 두꺼운 이불을 덮었는지, 그 날 침실 온도가 몇 도였는지에 따라 땀을 흘리면서 수면 중 더 심한 수분 부족 모드에 돌입했을 수도 있겠네요.

여러분이 생각하기엔 이런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인 행동은 잠자리에서 일어나 물을 마심으로써 우리의 필수 장기들에 수분을 공급해 주고, 제 기능을 정상적으로 하게끔 신체를 천천히 깨워주는 거겠죠. 우리 몸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하루를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게끔 말입니다. 하지만 정작 우리가 하는 건 이불 속으로 몸을 더 말고 들어가 1분이라도 더 누워있겠다며 연신 그 알람 버튼을 눌러 대는 겁니다. 시간이 다 된 그제야 일어나 옷을 훌훌 벗고 들어가 샤워를 하며 우리 몸에 엄청난 양의 물을 쏟아붓죠. 그 후에는 모닝커피를 내린다며 또 그 많은 양의 물을 커피 머신에 들이붓습니다. 그 많은 물이 배수구, 혹은 커피 필터를 통해 빠져나가는 동안 우리는 이 물을 정작 ‘우리 몸속’에 들이부을 생각은 전혀 하지 않습니다.

생각해 보면 정말 희한하지 않나요?

아침에 느끼는 정확히 동일한 그 갈증을 만약 하루의 중간 사이에 느끼게 되면

우리는 곧장 ‘어우, 목이 좀 마른데.’ 하면서 즉시 물을 한잔 마시죠.

그런데 정작 아침에는요?

혹시, 지금 손에 들고 계신 거 커피 아닌가요?

https://pixabay.com/

“잠깐, 난 아침에는 꼭 커피 한 잔으로 시작해야 된다고. 난 카페인이 필요하단 말이야.”

아니죠. 여러분이 아침에 가장 필요한 건 커피가 아닙니다. 커피로 여러분의 몸을 깨우는 건 알람으로 화재경보기를 때리는 거나 다름없습니다. 수분이 부족하고 위장이 텅 빈 상태에 카페인을 들이키게 된다면 카페인이 그만큼 여러분의 혈류로 매우 빠르게 흡수가 됩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 호르몬이 덩달아 치솟게 되고 몸을 완전히 극도의 예민하고 흥분된 상태로 만들어 놓죠. 간밤에 자다가 느닷없이 사자에게 쫓기게 된 것처럼 말입니다. 수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은 여러분의 혀를 즐겁게 해주는 것임은 분명하겠지만 실제로 그 커피로 여러분이 받기를 원하는 효과를 누리지는 못하죠. 그러니 아침에만큼은 커피를 마시는 것을 조금 미루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7명 중에 단 1명만이 “아침에 잠에서 깨어날 때 상쾌함을 느낀다.”라고 답했으며, 또한 미국의 인구 중 거의 절반의 사람들이 1주일에 최소 3번 정도 극심한 피로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상당수의 사람들이 피로에 잠식되어 있는 상태라는 거죠.

우리가 이토록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이유는 우리의 수면이 그만큼 엉망이기 때문입니다. 수면과 우리 몸의 에너지는 흔히 생체리듬이라고 불리는 것에 의해 컨트롤이 되는데, 이 생체리듬이 바로 우리 몸에게 언제 잠이 들고 언제 기상을 하는지에 대한 신호를 내리는 역할을 하는 거죠. 아마 신체 리듬, 혹은 신세계로도 불리는 걸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바쁜 현대인들의 굳은 믿음과 달리, 우리 이 신체 시곗바늘은 스타벅스 커피 한 잔으로 움직이는 게 아닙니다.

이 시곗바늘을 움직이는 건 바로 햇볕과 충분한 신체 활동이죠. 방의 은은한 조명 아래 포근한 가운을 걸친 채 그렇게 느릿느릿 돌아다니면 우리 몸이 우리가 기상한 건지 좀비처럼 돌아다니는 건지 알 수가 없다는 겁니다.

생체 리듬에게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적정한 신호를 주는 일을 습관적으로 거르다 보면 점점 우리 몸의 전반적인 컨디션은 완전 엉망이 되어버리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의 탈수까지 겹치게 되면 그야말로 최악의 상황이 되는 것은 당연하겠죠.

https://pixabay.com/

이것이 바로 우리와 바램과 달리 우리가 그렇게 자주 운동을 가기 싫어지게 되고 뇌가 멍한 상태에 빠지는 이유입니다.

뜬금없이 두통이 오기도 하고, 신경이 날카로워지기도 하며, 정말 말 그대로 피곤에 절여지게 되는 겁니다. 그렇게 하루 종일 피곤에 시달린 후 밤에 잠자리에 들면 막상 또 잠이 잘 오지도 않잖아요!

지인 중에 이런 상황을 겪고 있는 분이 혹시 있으신가요? 혹시 없다고요? 미국 질병통제 방지 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미국 인구 중 무려 약 50~70만 명 정도가 수면장애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이 되고 있다 합니다. 이 중 한두 명 정도는 아실 법도 한데요. 아무래도 친구를 좀 더 만드셔야겠네요.

남성과 여성 모두를 대상으로 진행된 어느 한 연구에서는 우리 체중에 불과 약 1%에 해당되는 양의 수분 손실로 발생하는 경미한 탈수로도 두통, 기분 저하, 신경과민, 불안 및 피로를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더 나아가 체내 수분의 2%가 부족하게 될 경우, 정신적 능력 저하는 물론 단기 기억 상실까지 동반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밝혀진 바 있죠.

혹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약 1,2퍼센트 정도 몸이 가벼워진 느낌이 드신 적이 있나요? 차라리 그 정도면 다행이겠군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이종 격투기 선수들 중 상당수가 시즌에 맞추어 본인 체중의 10%를 무조건적으로 줄여야만 했다고 합니다. 그들이 왜 유독 체중을 재는 날 속옷 바람으로 서로 고성을 내지르고 신경을 곤두세운 채 싸워대는지 짐작이 가시나요? 미국 인구의 약 78% 정도가 수분 섭취 부족으로 인한 고질적인 탈수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하루를 행복한 시작으로 맞이하는 사람들이 그다지 많지 않다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그렇게 우리 삶에 대한 주도권을 서서히 뺏기기 시작하는 거죠.

https://pixabay.com/

하지만 문제는 수분만이 아닙니다. 수면에 든 시간 동안 우리 몸에서는 전해질과 미네랄 손실도 함께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렇게 미네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우리 몸의 많은 신체 기능들은 금세 약화됩니다. 그만큼 미네랄은 우리 몸의 근육에서 장기, 심지어 뇌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신체 과정을 조절하고 지원하는 필수 존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손실된 미네랄을 다시 우리 몸에 채우기는 고사하고 몸을 부지런히 움직이며 충분한 햇볕을 쬐는 일 조차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고 잊죠.

하지만 이 모든 것에 대한 해결책이 있다면 어떨까요?

여러분의 그 신체 내부 시계를 다시 맞추기 위한 약간의 햇빛과 에너지를 공급해 주고,​

여러분이 빼앗긴 삶과 하루 24시간에 대한 완벽한 주도권을 다시 되찾아오게 돕는 동시에 필요한 수분을 공급해 주는 초 간단 아침 미네랄 칵테일까지 여러분께 제공해드릴, 3가지의 공식을 말입니다.

제가 직접 테스트해보고, 저를 거쳐 간 운동선수들은 물론 많은 유명 인사들이 검증해 주었으며, 임상 연구에 의해 완벽히 입증된 공식입니다. 수분 공급과 하루의 리듬을 유지하는 일이 매일 아침을 완벽한 컨디션으로 맞이하는 방법에 대한 가장 핵심 원료라고 하였을 때, 제가 지금부터 안내해드릴 이 공식은 이 핵심 원료의 힘을 극대화하여 여러분의 삶에 대한 주도권을 찾는 여정을 더 순탄하게 해줄 것입니다.

댓글 달기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