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노트]이제는 알아봐요! 잠이란 무엇일까요 3편 (부제 지친 신체를 회복하는 꿀잠)

잠이 모자라면 우리 몸에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계신가요? 잠이 우리 신체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노트에서는 잠이 우리 뇌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뇌는 잠을 자면서 쌓인 피로물질들을 제거하고, 다음 날을 위한 재정비를 합니다. 우리가 잠을 제대로 자는 것이 안 된다면, 신체는 깨어 있을 때 손상된 각종 부분들을 회복하지 못하게 되어 엄청난 부담을 느끼게 되고 이는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수면이 우리 몸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교감신경, 부교감신경
우리 몸을 제어하는 가장 중요한 자율신경에 대해서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자율신경은 체온을 유지하고, 호흡을 하고 심장을 움직이고, 호르몬을 분비하는 등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섬세한 활동을 계속 하고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러한 자율신경은 몸을 움직이게 하는 활동에 대해서 관여하는 교감신경과 몸을 쉬게 하는 부교감신경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한다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은 서로 조화를 이룹니다. 그리고 잠에 들기 시작하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가 되면서 심장박동과 호흡은 느려지고, 소화기관들은 활발히 움직이면서 소화를 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감신경, 부교감신경의 활동이 조화롭지 못한 자율신경 불균형의 증상을 가지고 있죠. 특히 교감신경이 활성화가 되는 시간이 많아 신체는 항상 긴장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잠에 드는 것도 쉽지 않게 됩니다.

2) 다양한 호르몬의 분비
그리고 잠을 잘 때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다양한 호르몬들이 신체에 작용하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본 성장호르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 성장호르몬은 성장기 아이들한테만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성인에게도 매우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그 이유는 성장호르몬은 단백질의 주요 재료가 되는 아미노산을 세포 구석구석에 이동시키고 합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체의 손상된 세포를 치료하고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침에 활기차게 일어나기 위한 코르티솔의 분비도 활발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자는 동안 떨어졌던 심박수와 혈당을 올리고 아침에 일어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지요.

또한 우리 몸의 여러 가지 대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 중 하나가 혈당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세포는 혈액에 당 성분이 많으면, 인슐린에 의해 당 성분을 흡수합니다. 하지만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인슐린의 분비와 혈당을 흡수하는 세포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게 되지요.

그리고 식욕을 담당하는 렙틴과 그렐린의 조화도 무너지게 되어 비만이 오게 됩니다. 잠을 잘 자게 되면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이 증가하고, 식욕을 자극하는 그렐린이 감소하게 되어 섭취하는 음식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게 되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그렐린의 분비가 증가하여 필요이상으로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고, 이는 비만으로 연결되는 것이지요.

3) 면역력의 회복
마지막으로 수면은 신체를 방어하는 면역력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심한 몸살에 걸릴 때면 하루 종일 잠을 잤던 경험은 다들 가지고 계실 겁니다. 이것은 우리가 수면을 취할 때에 면역계가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세계적인 신경 과학자인 매슈 워커가 진행한 한 실험에서도 수면과 면역계의 활동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실험용으로 배양한 감기바이러스를 실험자들의 코에 뿌리고 수면시간과 감기 발병률을 조사한 결과 5시간 미만을 잔 사람들이 7시간 정도 잔 사람들에 비해서 감기에 걸릴 확률이 32%이상이나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면역계는 호르몬의 분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수면부족이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곧 면역계의 이상을 가져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이번 노트에서는 잠이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잠을 잠으로서 우리 몸에는 각종 회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는데, 충분하지 못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반복되게 되면 이러한 회복기능이 저하되어 각종 이상증세를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이번 노트에서는 잠이 신체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불면증을 이겨 내기 위해서는 잠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잠에 대한 지식을 알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