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해 빠진 멘탈을 강하게 만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얼음물을 준비하세요

얼음의 멘탈

추위에 신체를 노출시키는 행위가 호르메시스 효과를 일으키는 타 요법보다 탁월한 이유는 바로 우리의 멘탈까지 강하게 끌어올려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을 대장간으로 표현한다면 추위에 신체를 주기적으로 노출하는 요법은 우리의 의지력과 삶을 대하는 태도를 형성해 줄 수 있는 모루 역할을 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또한 의식적인 호흡을 이러한 태도와 의지력의 모양을 잡아주는 망치로 비유할 수도 있겠네요.

이런 모든 것들이 우리의 만성적 스트레스를 더 효율적으로 극복할 수 있게끔 도와주게 됩니다.

Julia Volk 님의 사진, 출처: Pexels

특히 의지력의 경우, 우리 현대 사회에서 시험대에 그다지 자주 오르지 않는 요소이기에 쉽게 약해지거나 혹은 결여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스트레스가 우리 삶을 쥐고 휘두르게 내버려 두거나 아침에 일어나기 어려워하며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에 대한 주도권을 빼앗기는 현상은 모두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력 결여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죠.

포와 탄 인디언 부족은 이런 문제를 전혀 겪지 않았습니다. 이 부족의 모든 아기들은 아주 어린 시절부터 부모에 의해 차가운 강물에 목욕을 하며 강하게 자라왔으니까요. 그들은 태어나서부터 이를 몸에 습관으로 들이며 성인이 된 후에도 매일 아침, 계절, 평생 동안 이를 꾸준히 지속합니다. 한겨울에도 문제없습니다. 얼어붙은 강물의 얼음을 깨고 들어가 몸을 담그죠.

매일같이 받는 얼음 불속 세례라고나 할까요? 당시 미국에서 인디언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늘 핍박에 맞서고 장애물을 극복해 나가는 삶을 살아야 했죠. 차가운 물에 몸을 내던지는 이 행위가 그런 그들의 삶에 대한 의지와 정신력을 키우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친 겁니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스스로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과정을 통해 말이죠.

Rafa De 님의 사진, 출처: Pexels

여러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차가운 물을 극복하고 더 나아가 즐기는 데까지 도달한다면 앞으로 여러분이 극복하지 못할 것이 무엇이 있겠습니까?

멘틀 컨트롤 나이키의 슬로건인 “Just Do It.” 정말 멋지지 않나요?

차가운 물이 찰랑이는 욕조 앞에서 발만 동동거리거나 샤워기 앞에서 망설이고 있을 때 여러분의 머리는 수만 가지 생각으로 가득 차겠죠. 본능적으로 눈앞에 직면한 두려움과 문제를 피하기 위한 해결책을 계속해서 찾으려 할 겁니다. 그땐 어떻게 해야 될까요?

아침에 운동을 가는 것, 술집에서 여러분에 눈에 들어온 그 아름다운 혹은 멋진 이성에게 용기 내어 말 거는 것, 또는 지인들과 간 노래방에서 눈치 보지 않고 여러분의 그 18번을 예약하는 것도 다 똑같이 그냥 해내면 되는 일들입니다. 막상 이 두려움을 이겨내면 뿌듯할 걸 알면서도 여러분 마음 속의 그 컴퓨터는 여전히 도전하지 않아야 할 수십 가지 이유와 변명거리를 출력해 내죠.

하지만 기억하세요. 그 컴퓨터를 움직이는 에너지가 두려움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여러분 마음 속 컴퓨터의 주인은 바로 여러분이라는 걸 인식하고 그것이 내보내는 부정적인 생각과 두려움을 무시할 선택권 또한 여러분이 쥐고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물론 그 컴퓨터가 조작해 내는 모든 것들을 모두 조정할 수는 없습니다. 걱정과 두려움이 생기는 것을 마냥 막을 수는 없죠. 하지만 그것들을 양분으로 삼아 과감히 도전하고 실천하는 건 여러분의 몫입니다. 그냥 해내세요. Just do it!

무엇이던지 연습할수록 분명 더 쉬워지는 것이 느껴질 겁니다.

보드 밀러는 미국 역사상 가장 정교하고 섬세한 기술을 가진 스키 선수로 유명합니다. 올림픽 매달 선수이자 세계 챔피언 경기에서도 여러 번 우승을 거둔 기록을 보유하고 있죠. 그의 이런 성공에 비결을 꼽자면 저는 아마도 그의 ‘멘탈 컨트롤’ 기술을 선택했을 겁니다. 전 밀러가 전 세계의 뛰어난 경쟁 선수들을 제치고 메달을 거머쥐는 걸 많이 보았습니다. 가끔은 경기 전 마신 술 때문에 정신이 몽롱하거나 겨우 3시간 밖에 잠을 자지 못한 상태에서도 말이죠.

Kammeran Gonzalez-Keola 님의 사진, 출처: Pexels

과연 그 만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먼저 그는 이런 상태에서는 절대 경기에서 우승하지 못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생각에 잠식되는 걸 철저히 거부했습니다. 전 경기 속 어려운 순간조차도 유쾌한 유머 감각으로 극복해 내는 그의 모습을 여러 번 본 적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 어떤 선수보다 열심히 혹독한 훈련을 견뎌내며 스스로를 담금질하는 모습도 본 적이 있죠.

​이 모든 게 어떻게 가능했냐고요? 윔 호프가 늘 강조했듯이 연습은 인간을 마스터의 경지로 올려줍니다. 어린 시절 그는 사우나에서 오래 버티는 걸 늘 연습해왔다고 합니다. 견디기 힘든 열기에 고통스러워하면서도 말이죠. 상의를 입지 않은 채 따듯한 훈련소 밖을 나와 눈밭을 구르며 훈련에 임하기도 하고 고요함 속에서 폭발적인 집중력을 내기 위해 끈임 없는 마인드 컨트롤을 연습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은 마침내 그를 눈 덮인 경사 위의 챔피언으로 만들어주었죠. 여러분의 하루의 주인이 되기 위해선 이러한 노력들이 필요하며 그 시작은 바로 여러분의 아침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합니다.

댓글 달기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