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Q&A _ 자주 묻는 질문 (섭취 편)

영양제 섭취를 하다 보면 종류가 다양해지고, 종류가 다양해지다 보면 제대로 섭취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증이 늘어가지요?

영양제를 약으로 받아들여 섭취하는 부분에서 때로는 민감한 질문이 생기기도 합니다.

영양제 관련하여 자주 물어보는 질문에 대해서 섭취 편과 증상 편으로 나누어 답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저, 섭취하면서 궁금증을 갖는 부분입니다.

영양제는 하루 중 언제 섭취하는 것이 좋은가?

비타민 B군이나 종합 비타민제와 같이 활력을 주는 영양제는 저녁보다 아침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아요! 섭취한 후 30분 정도 지나면 컨디션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점심 식후에 졸음이 쏟아지는 케이스라면 점심 식후에 섭취를 해도 좋겠죠?

반면에, 칼슘과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대사에 관여를 하여 낮 보다는 저녁 식후에 드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러나 저녁에 섭취하여 속쓰림 등의 불편함이 나타난다면 아침 식후에 드셔도 무방합니다.

영양제는 식후 30분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은가요?

종합 비타민제, 칼슘제, 엽산 제제와 같은 영양제는 식사 직후 위산의 분비가 많을 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이나 칼슘과 같은 영양소는 흡수가 잘되려면 위산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식도 역류가 있거나 식사 직후 배가 많이 부를 때 물을 많이 마시면 속이 스리고 불편한 사람이라면 식사 후 약 10분 후에 배가 많이 부르지 않을 때 섭취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비타민C도 공복에 섭취하면 속이 쓰릴 수 있어서 식사 직후에 먹는 것이 좋구요!

유산균은 위산이나 담즙산에 약하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살아 있는 유산균을 장까지 보내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한꺼번에 여러 가지 영양제를 섭취해도 되나요?

함께 섭취해도 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함께 섭취하여 섭취량이 과잉 되는 성분이 있지 않은지, 서로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섞이지 않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A는 과잉 되지 않도록 사전에 체크를 해야 하고, 칼슘과 철분은 서로 경쟁적 흡수과정을 겪으면서 둘 중 하나는 흡수율이 떨어지게 되니 따로 먹는 것이 좋겠죠!

반면에 오히려 오메가3 지방산은 지용성으로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산화를 막기 위해 종합 비타민제나 비타민C, 비타민E등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 영양제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정제가 커서 삼키지 못할 경우 쪼개서 섭취해도 되나요?

의약품은 효능을 제때 내기 위해 서서히 흡수되거나 특별한 작용 지점에서 녹을 수 있도록 특수 처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약사의 지도 없이 쪼개어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양제는 잘라서 섭취하거나 갈아서 바로 먹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잘라서 섭취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작은 크기의 캡슐이나 츄어블 형태로 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영양제는 매일 먹는 것이 좋을까요?

영양제는 기본적으로 매일 먹는 것이 원칙입니다. 아무리 좋은 영양제도 12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영양제는 없습니다. 음식과 같은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항산화제는 12시간 이상 유해산소를 중화할 수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건강을 배려하고 싶다면 아침과 저녁 두 차례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영양제 평생 먹어야 할까요?

영양제를 먹다보면 혹시 내성이 생길 수 있어 쉬었다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내성은 항생제와 같은 약물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경우 그 약에 대해 효과가 없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영양제는 항생제가 아니기 때문에 내성이 생기지 않습니다. 비타민, 미네랄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매일 음식의 형태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안정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일일 섭취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제품에 표시된 섭취량, 섭취 방법, 섭취시 주의 사항을 확인하고 권장량에 맞게 섭취하면 매일 그리고 평생 섭취해도 안전합니다.

영양제를 섭취하며 궁금한 점을 하나의 포스팅에 모두 다룰 수는 없지만 그 밖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을 남겨주세요!

내일은 영양제 관련 제품 선택 및 증상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 올릴게요!

오늘도 건강하고 좋은 날 보내세요~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