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위생,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9. Monitor use of PRN hypnotics(수면제의 사용을 주시함)

이번에는 수면위생의 마지막인 Monitor use of PRN hypnotics의 항목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저도 처음 접하는 단어여서 조금 조사를 해봤는데요, 먼저 hyponotics는 수면제입니다. 그럼 PRN은 무엇일까요? 이 단어는 의학용어로 PRO RE NATA의 약자로 진통제, 해열제, 수면제 등 필요시 투약하는 약품이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Monitor use라는 말이 붙었으니 간단하게 해석을 하면 현재 복용하고 있는 수면제를 잘 주시하고 인지하면서 복용을 해야된다 라는 의미로 생각됩니다.(혹시 번역이 잘못 되었다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수면제는 정말 불면증 극복에 도움이 될까요? 다른 질병처럼 이 약을 얼마간 복용하면 깔끔히 불면증이 없어지고 잠을 잘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아직 그런 수면제는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혹시 그런 약이 개발된닥도 하면 노벨상을 탈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가장 힘들어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수면제 복용일 것입니다. 잠이 안 와서 병원에 가서 수면제를 처방받았는데, 먹어도 잠은 잘 오지 않는다거나 계속 먹게되어서 금단현상이나 약이 없으면 잠을 못 자는 등등 다양한 부작용으로 더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수면제를 복용해서 잠이 잘 오고 수면에 도움이 됬다는 글 보다는 너무 힘들다, 잠이 더 안 온다 등등 부정적인 매체들을 많이 접하다보니 수면제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수면제 복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해야한다는 말처럼, 잠이 안 온다고 해서 바로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이 아니고, 불면증으로 인해서 주간생활이 너무 힘들고 졸림으로 인해서 지장을 많이 받을 때 계획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수면제가 무조건 나쁜 것도 아니고, 단기적으로 용량을 잘 지키게 되면 졸림을 해소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기 때문이죠.

​이를 위해서는 당연히 내가 가지고 있는 불면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혹시 내가 나의 잠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수면무호흡증이 불면증의 근본적인 원인인데, 수면제만 복용한다고 해서 나아지지 않는 것 처럼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카페나 오픈채팅방에서 저한테 잠에 대한 질문을 하실 때 가장 먼저 물어보는 것이 ‘수면다원검사’나 다른 검사를 해보셨나고 여쭤보는 것입니다.

​나의 수면상태를 정확히 알고, 원인을 찾은 다음에 약을 복용하거나 수면위생을 잘 지킨다던가 기타 필요한 행동이 들어가야 되는데 그냥 잠이 안 온다거나 자주 깬다고 해서 수면제나 수면유도제만 복용하게 된다면 접근법이 잘못 된 것이기 때문이죠.

​정리하자면, 지금 수면제를 복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정확한 용량을 지켜서 복용하고 있는지 아니면 습관적으로 복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잠으로 수면제를 복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얼마나 먹어야 할지 등을 잘 계획해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물론 이 때는 수면습관을 잘 지키고,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 달기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