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최적 효율을 위한 영양성분

운동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운동 후 무엇을 먹느냐 입니다.

운동 후에는 허기짐이 극도로 심해지게 되는데 이 때 어떤 음식을 섭취하는지에 따라 운동 효과를 더 높여 주기도 반대로 더 낮춰 주기도 합니다는 것입니다.

운동 직후에는 운동을 통해 소진된 영양성분과 더불어 근육의 보완시켜줄 수 있는 영양성분을 잘 섭취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꼽자면 수분, 탄수화물, 단백질 입니다.

수분

운동 중 에너지 대사와 땀 배출을 통해 많은 수분이 소진됩니다.

운동 중에 입안을 적셔주는 정도의 양으로 몇차례 나누어 마셔주는 것이 좋고, 운동 후에는 충분한 양의 물을 보충합니다.

수분의 부족 현상으로 갈증을 느끼게 되는데 갈증 상태를 적절히 해소 해주지 않는다면 운동 후 극심한 공복감을 호소하게 되고, 동반되는 현기증으로 인해 저혈당 상태로 받아들이게 되는 현상도 잦습니다. 갈증과 저혈당 상태로 받아들인 몸은 이성적 기준을 갖고 음식을 선택하거나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을 방해하여 갑작스러운 단순당, 고염분 음식 섭취를 유도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탄수화물

에너지의 기초 성분으로 운동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성분입니다.

운동을 할 때 에너지는 크게 두 군데서 꺼내어 사용합니다. 근육 속에 있는 글리코겐과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에 축적된 지방인데, 글리코겐도 지방도 결국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에너지를 생성하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근육 속 글리코겐이 상당 수 빠져나가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운동 직후 흡수가 빠른 형태의 탄수화물을 일부 섭취하도록 합니다. 그 때 섭취하기 좋은 식품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익은 정도에 따라 영양성분 비중이 달라지기도 하고, GI지수도 차이가 납니다. 운동 직후에 섭취하기 좋은 형태는 잘 익은 바나나입니다. 이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바나나를 섭취하더라도 최대 1개이며, 같은 과일류라며 사과, 오렌지 등 과당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근육을 구성하는 성분이며 체내 탄수화물과 지방이 부족할 경우 근육 속 단백질이 분해되어 포도당을 만드는 대사가 시작됩니다. 따라서, 스포츠 영양학에 있어서는 그 전에 적절한 탄수화물의 섭취로 단백질이 분해되는 현상은 최대한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에너지 대사 측면에서 단백질 절약작용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운동 후 단백질 보충은 근손실을 막아주는 것은 물론 운동으로 인해 상처 받은 근육의 복구를 도와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역할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때 필요한 단백질 성분은 BCAA라는 발리, 류신, 이소류신 3종의 가지사슬 아미노산입니다. BCAA는 보충제 형태로 출시되어 있는 제품을 이용하면 손쉽게 섭취할 수 입니다.

운동 후 최적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운동 직후 섭취할 음식을 미리 챙겨 두는 것입니다.

더구나 운동 직후 탄수화물만 섭취했을 때보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섭취했을 때 글리코겐 양을 충분히 보강해주어 근손실 방지는 물론 근육 생성에 조금은 더 효과를 나타냅니다.

오늘부터 물, 잘 익은 바나나 1개, BCAA 보충제

운동 전에 미리 챙겨보세요!

https://blog.naver.com/soul1247665/222325681336
mshop plus friend talk